안 라카통 & 장 필리프 바살(Anne LACATON & Jean Philippe VASSAL)
라카통 & 바살 건축사사무소 건축가, 2021년 프리츠커상 수상자
파리에 본사를 둔 라카통 & 바살 건축사사무소는 국제적으로 활동하며, 공공 건축물, 주택, 도시 계획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모든 프로젝트는 관대함과 경제성의 원칙을 바탕으로 생활, 용도, 예산에 맞게 진행하며, 표준규범을 변화시키고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영향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후와 기존 건축 요소들을 존중하며, 철거 대신 재사용하고 변형하는 것 또한 라카통 & 바살 건축사사무소가 중시하는 원칙이다.
완공된 주요 프로젝트로는 파리 현대 미술관인 팔레 드 도쿄, 낭트 건축학교, 프랑스 덩케르크의 현대미술 컬렉션인 FRAC(Fonds régional d'art contemporain), 프랑스 보르도의 경제, 경영, 경제사회행정학부와 주요 주택 프로젝트: 보르도 라타피 하우스, 뮐르즈와 파리 지역의 공공 주택인 “시테 매니페스트”, 파리와 보르도 지역의 변형된 모더니스트 공공 주택 블록, 제네바의 주택 타워 블록 등이 있다.
현재는 독일 함부르크의 캄프나겔 극장 개보수, 파리의 과거 생 빈센트 드 폴 병원 건물의 주택 전환 작업, 사우디 아라비아 알울라에 위치한 사우디-프랑스 예술가 거주지이자 문화 센터인 빌라 헤그라 리모델링 프로젝트 등이 진행중이다.
안 라카통과 장 필리프 바살은 2021년 프리츠커상을 수상했으며, 유럽연합 현대 건축상인 미스 반 데어 로에 상(2019), 글로벌지속가능건축상(2018), 벨룩스 재단 데이라이트 및 건축 구성요소상(2011), 프랑스 건축 그랑프리(2008)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낙관주의
optimism
이번 강연에서는 스튜디오의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들은 지속적인 과정의 일부로서 진행된다.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주제와 질문들을 매번 재검토하며, 장소의 맥락과 주민들, 그리고 그 장소에 가치를 부여하는 기존 요소들을 고려해 방향성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1) 거주: 거주란 기능적 측면을 넘어, 공간을 점유하는 기쁨, 너그러움 뿐만 아니라 자유와도 연결된다. 거주자에게 자유로운 이동과 개인화, 기분 전환의 가능성을 제공함으로써 삶을 더욱 충만하게 만드는 기회를 창출한다. 주거의 질은 도시 개발 전략의 기초다.
2) 넉넉한 공간: 넓은 공간은 필수적인 감각인 자유로움과 해방감을 제공한다. 이러한 공간은 공간활용을 촉진하고, 관계 형성에 기여하며, 즐거운 환경을 조성하고, 사회적 생활을 증진시킨다. 동일한 예산으로 더 큰 생활 공간을 제공한다면 새로운 자유와 생활 방식을 창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고밀도화 프로젝트를 뒷받침할 수 있다.
3) 기존 환경: 기존 환경(식물, 용도, 전망, 건물 등)은 모든 프로젝트의 기초를 제공한다. 모든 장소는 신중히 관찰되고, 드러내고, 보존되어야 할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항상 기존 구조를 확장할 때 가능한 한 세심하게 그리고 눈에 너무 띄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노력한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하는 것보다 기존 구조를 확장하고 개선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비용 절감과 효율성의 원천이기도 하다.
4) 변형: 기존 구조를 변형한다는 것은 이미 존재하는 것을 활용하고, 더하고, 확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의 원동력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거주자들이 그곳에 머물면서 새로운 주민을 환영하고, 토지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시설, 서비스, 상점의 수익성을 높이고 모든 종류의 에너지와 네트워크를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변형은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경제적, 생태적,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접근법이다. 우리는 항상 철거나 제거 대신 재사용, 변형, 추가를 지지한다.
기후: 우리는 기후와 맞서는 대신, 기후와 조화롭게 살아가야 하며, 보호보다는 교환의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기후, 태양, 빛, 환기 등 자연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생물 기후적 건축을 설계합니다.
경제성: 경제성은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동일한 예산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내고, 더 적게 지출하며, 더 현명하게 지출할 수 있게 합니다.